UN

미 연준(FED)의 테이퍼링 결정...? ( 테이퍼링 최근 뉴스 ) 본문

주식및 비트코인 이야기

미 연준(FED)의 테이퍼링 결정...? ( 테이퍼링 최근 뉴스 )

Unkn0wn err0r 2021. 9. 10. 02:44
반응형
최근 테이퍼링에 대해 아주 떠들썩하죠? 테이퍼링은 주식과 코인 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투자자분들도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이번엔 최근 테이퍼링에 관한 소식들을 포스팅해보았습니다.

˙
˙
˙


아 그전에 연준과 테이퍼링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을 텐데요? 전에 포스팅에서 아주 자세히 설명해 놓았으니까 들어가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21.08.21 - [주식 및 비트코인 이야기] - 연준(Fed)과 FOMC란?

연준(Fed)과 FOMC란?

새로운 단어들 주식을 하거나 비트코인을 하다 보면 연준(또는 Fed)과 FOMC라는 단어가 자주 나옵니다. 여러분들도 항상 뉴스 같은 곳에서 이번 달에 연준이 어쩌고... 하는 걸 들어본 경험이 있을

cvmaxlimbo.tistory.com

2021.09.02 - [주식및 비트코인 이야기] - 테이퍼링(Tapering)에 대하여

테이퍼링(Tapering)에 대하여

연준의 테이퍼링 결정...? 요즈음 한창 미국 연준의 테이퍼링에 대하여 말이 많죠? 뉴스나 인터넷 등에서 자주 보셨을 겁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연준의 테이퍼링 우려로 인하여 코스피 3000이 붕

cvmaxlimbo.tistory.com


˙
˙
˙

코로나와 테이퍼링

사실 테이퍼링에 대한 뉴스는 올해 초부터 연일 이슈였습니다. 작년 전 세계는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하여 상당한 경제적 타격을 받았죠? 바이러스 때문에 사람들은 밖에 나오지 못하고, 도시는 락다운이 되었고, 결국 세상이 멈추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돈의 흐름도 자연스럽게 멈추었고 당장 매일 돈을 벌어서 살아가야 하는 사람과, 자영업자 등은 아주 큰 피해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미 연준은 달러를 시중에 풀며 양적완화 정책을 시작하였죠.

하지만 올해 서서히 세계 경제는 회복되기 시작하였고, 작년에 비해 매우 나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시중에 푼 달러를 연준이 거두어들이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왔고, 테이퍼링에 관한 예측은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미 연준은 테이퍼링 가능성에 대해서 일축해왔습니다.

그러다가 올해 4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에서 처음으로 테이퍼링 가능성을 언급했습니다. 4월 FOMC 의사록에는 '만약 경제가 위원회의 목표를 향해 진전할 경우 향후 회의에서 다가오는 어느 시점에 자산 매입 속도를 조정하는 계획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 적절하다'라고 적혀있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제 슬슬 연준이 테이퍼링을 준비하는 것이라고 예상했었는데요. 그러나 당시엔 테이퍼링이 아직 이른 감도 있었고 미 연준이 2분기의 경제상황까지 지켜볼 것 같다는 의견도 지배적이었죠. 따라서 7~8월 중의 잭슨 홀 미팅과 FOMC에서 자세한 언급이 나오지 않을까 하는 예측이 있었습니다.

˙
˙
˙


여기서 잠깐. 잭슨 홀 미팅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면 밑의 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2021.09.04 - [주식 및 비트코인 이야기] - 잭슨 홀 미팅, 전 세계가 주목하는 이유는?

잭슨 홀 미팅,  전 세계가 주목하는 이유는?

얼마 전 잭슨 홀 미팅 이후 인터뷰에서 파월 미 연준 의장이 테이퍼링을 시사하였죠? 잭슨 홀 미팅이 과연 무엇을 하는 곳인지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지금부터 알아볼게요! 잭슨 홀 미팅

cvmaxlimbo.tistory.com


˙
˙
˙

연준의 테이퍼링 가능성 시사

제롬 파월 의장의 모습 (출처 : https://www.gokorea.kr/news/articleView.html?idxno=712177)


4월의 예측이 딱 들어맞았는지 미 연준 의장 파월이 이번 8월에 있었던 잭슨 홀 미팅 직후 기자회견에서 "미국 경기 회복이 계속되는데 따라서 연준은 자산매입 프로그램을 연내 축소하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즉, 연준이 연내에 테이퍼링에 착수할 수 있다고 시사하였습니다. 거의 확정이 된 것이죠. 시기는 정확하지 않지만 올해 하반기서 부터 늦으면 내년에 테이퍼링이 시작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테이퍼링은 세계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만큼 투자자 분들도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두 저 파월 의장의 말을 정확히 기억하고 행동하시기 바랍니다.


테이퍼링에 이은 금리 인상??

테이퍼링에 대한 언급이 있었다면 금리 인상에 대한 걱정도 당연히 있을 텐데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실 필요는 아직은 없습니다. 미국 연준의 발표에 따르면 연준은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을 다른 기준으로 평가하고 있고,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연준의 목표치인 2프로를 상회하고 있지만, 고용시장은 아직 금리 인상을 지지할 정도로 회복되지 않았다고 말하였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금리인상 시점도 테이퍼링과 함께 연동돼서 빨라질 것으로 걱정하실 텐데요? 당분간 기준금리인상에 대해선 걱정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현재까지의 상황만 보면 이렇다는 이야기입니다. 혹시 모를 금리 인상이 있을지는 앞으로도 계속 FOMC와 연준의 행보를 지켜봐야 합니다.


이렇게 이때까지 테이퍼링에 최근 소식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투자자 분들도 현명하게 테이퍼링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주의
본 게시글에서 나오는 주가에 대한 전망은 모두 글쓴이의 주관적인 생각이지 실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본 블로그는 절대 투자 강요나 권유를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고 본 블로그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는 본 게시글은 참고만 하고 본인이 충분히 공부하고 준비된 상태에서 신중히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