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테이퍼링(Tapering)에 대하여 본문

주식및 비트코인 이야기

테이퍼링(Tapering)에 대하여

Unkn0wn err0r 2021. 9. 2. 23:37
반응형
연준의 테이퍼링 결정...?

요즈음 한창 미국 연준의 테이퍼링에 대하여 말이 많죠? 뉴스나 인터넷 등에서 자주 보셨을 겁니다. 예를 들어 최근에 연준의 테이퍼링 우려로 인하여 코스피 3000이 붕괴되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대충 상황을 보아선 테이퍼링이라는 게 아주 경제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 같은데... 뭔지 잘 몰라서 답답하셨죠? 그런 분들을 위해 테이퍼링에 대하여 알려 드리겠습니다.

연준이란?

테이퍼링을 알려 드리기 전에 미 연준에 대해서도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연준에 대해서는 앞선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뤘으니까 궁금하신 분들은 들어가서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2021.08.21 - [주식 및 비트코인 이야기] - 연준(Fed)과 FOMC란?

연준(Fed)과 FOMC란?

새로운 단어들 주식을 하거나 비트코인을 하다 보면 연준(또는 Fed)과 FOMC라는 단어가 자주 나옵니다. 여러분들도 항상 뉴스 같은 곳에서 이번 달에 연준이 어쩌고... 하는 걸 들어본 경험이 있을

cvmaxlimbo.tistory.com

테이퍼링이란?

이제 본격적인 테이퍼링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테이퍼링(Tapering)이란 '끝이 뾰족해지다, 점점 가늘어지다.' 라는 뜻을 가진 영어단어이며, 정부가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추진한 정책인 양적완화의 규모를 점점 축소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단순히 이렇게 이야기하면 잘 와닿지 않고 어려우실 겁니다. 일단 양적완화란 간단히 말하면 중앙은행에서 하는 경기 부양책중 하나로, 국채 매입 등을 통해 유동성을 푸는 정책을 뜻합니다. 채권이나 다른 자산을 사들이는 등의 방법을 써가면서 시중에 돈을 푼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해서, 양적완화란 시중에 돈을 푸는 정책인데 테이퍼링은 이 시중에 푼 돈을 다시 거두어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테이퍼링의 영향

그렇다면 테이퍼링이 시작되면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까요? 테이퍼링은 미 연준이 달러 공급량을 줄이는 것이기 때문에 달러를 구하는데 필요한 비용인 달러 조달금리가 상승하고, 달러도 강세가 됩니다. 즉, 환율이 높아지겠죠. 그러면서 채권, 주식시장에 유입됐던 달러가 회수되어 자금이 빠지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각종 기관과 개인들도 이를 우려해 주식과 코인 시장에서 돈을 현금화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이와 같은 여러 이유로 주식과 코인 시장은 가격 하락을 맛볼 수도 있습니다. 백 프로는 아니지만 주의는 항상 해야 합니다.

부정적인 현상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테이퍼링을 한다는 것 자체가 세계경제가 다시 살아나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당연히 경기가 좋아지는데 경기 부양책인 양적 완화 정책을 사용할 이유가 없습니다. 오히려 양적완화 정책은 물가 상승과 화폐 가치의 감소 등을 걱정해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따라서 경제는 좋아지고 있다는 신호이니 그 점은 긍정적이게 받아들여도 좋습니다.

연준의 결정은?

이제 테이퍼링에 대해서 완벽히 알게 되었죠? 미 연준의 여러 발표를 보면 슬슬 연준이 테이퍼링 준비를 하는 것 같습니다. 주식과 코인 시장에 테이퍼링은 막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니 우리도 아주 주의 깊게 테이퍼링 시기를 살펴보아야 할 텐데요. 미 연준의 테이퍼링 관련 정보는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모두 성투하세요!!

※주의
본 게시글에서 나오는 비트코인 가격에 대한 전망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생각이지 실제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본 블로그는 절대 투자 강요나 권유를 하지 않습니다. 투자에 대한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있고 본 블로그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투자는 본 게시글은 참고만 하고 본인이 충분히 공부하고 준비된 상태에서 신중히 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