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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11.6 패치로 너프먹은 공허의 지팡이, 죽음의 모자의 딜 기대치 비교 본문

패치노트/분석

롤 11.6 패치로 너프먹은 공허의 지팡이, 죽음의 모자의 딜 기대치 비교

Unkn0wn err0r 2021. 3. 28. 1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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롤 11.6 패치로 너프먹은 공허의 지팡이, 죽음의 모자의 딜 기대치 비교


11.6패치로 공허가 너프되었습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공허의 가성비가 매우 사기적이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을 테고, 따라서 너프에 딱히 불만은 없겠지만 그 가성비가 어느정도인지 제대로 아는 사람은 적을 것 같습니다.(저도모름)
따라서 이 글에서는 공허와 라바돈의 가치를 비교해보려 합니다.


이 글에서는 몇몇 특수한 경우를 생략하며, 그 경우는
1) AP계수가 붙은 유틸기가 존재(에코,사일러스,세라핀,소나 등)
2) 피해의 일부가 마법피해가 아닌 경우(아리,벨코즈,릴리아)
3) 자체적으로 마법 관통력을 가진 경우(모데카이저,이블린,케일 등)
4) 깡AP가 무한 성장하는경우(베이가)
5) 체력비례 마법피해를 주는 경우(모데카이저,브랜드,마오카이를 비롯한 많은 탱커 챔피언,엘리스,릴리아,말자하 등)
6) 딜만 마법피해(코르키)

단순 딜적 가치만 비교하는 글이며, 게임 내적 상황에 따라 여러 가치들의 중요성은 달라질 수 있으니 100% 신봉하진 맙시다.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라바돈vs공허일 것입니다.
두 아이템은 딜적인 증폭만을 해주는 AP 아이템의 쌍두마차죠.
일단 하위템의 가치와 아이템 총 가격은 좀 나중에 생각하고
단순히 아이템 옵션의 의미를 생각해보자면
라바돈 : 주문력+120, 챔피언의 모든 AP 계수X1.35 3600
공허 : 주문력+110, 상대 챔피언의 마저수치의 40%만큼 관통 3550
설명의 편의를 위해 깡뎀 대 계수비를 도입할 예정이며
예를 들어 18렙 카시오페아의 E 데미지가 210+0.7AP라면
해당 비는 300인것입니다.
계산방법은, 깡계비가 200이라면
마법저항력=a, 마법관통력=b, 주문력=c 기준
라바돈 - (200+1.35c)100/100+a-b
공허 - (190+c)100/100+0.6a-b(단, 0.6a가 b보다 같거나 작을경우엔 단순 190+c로 데미지 산출)입니다.

우선, 깡계비가 낮을수록 계수가 높다는 말이기 때문에 라바돈의 효율이 상대적으로 좋아지며, 반대의 경우 공허나 지평선의 효율이 좋아집니다. 내셔나 리치베인은 고정 계수를 가지기 때문에 챔피언의 계수가 높을수록 딜 증폭 효율이 낮아집니다. 또한, 이러한 증폭 효율이 이 글에 쓰여진 내용만으로 다른 챔피언끼리 비교될 순 없으며, 이 글은 어디까지나 같은 챔피언의 딜링 비교임을 미리 알립니다.
또한, 밑의 주문력 비교는 "라바돈의 주문력 뻥튀기가 없는 주문력" 입니다. 무슨 뜻이냐면, 다른것 하나도 없이 라바돈과 존야만 있다면 주문력 185라고 계산하는 것이죠. 왜 이렇게 하냐면, 라바돈의 효과를 계수를 1.35배 증가시키는 것으로 대신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야 제 없는 수학 실력으론 계산하기 좀더 편하더군요.


우선 깡계비가 매우 낮은 경우, 일반적으로 성장성이 매우 높거나 또는 계수가 괜찮은 일반 스킬 하나를 위주로 지속딜을 하는 경우입니다.
예를들어 지속딜 위주의 메이지인 아지르,카시오페아,카서스 등은
18렙 기준 카시오페아(Q 약 220, E 300)을 가지며
아지르(W 250), 카서스(Q 약 330, E 550)을 가집니다.
또한 성장성이 높은 경우(사일러스 : Q 350, W 약 230, E 280)
(카사딘 : QWE모두 200근처, R은 예외로 마나4000기준 750)
전체 딜링에서 깡계비가 200 이하인 챔피언은 사실상 없다 봐도 무방하니 깡계비 200부터 효율을 논해보겠습니다.(깡계비가 200 이하인 챔피언은 내셔를 가는 평타 dps 챔피언인 케일,티모 등 평타에 기본데미지가 거의 없는 계수가 묻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두 경우는 모두 탑라이너라 어지간하면 상대 마법저항력이 100이 넘을 것이기 때문에 별 의미는 없긴 하네요.)

깡계비 200이면서, 루덴 마관신을 간 경우(2코어 공허)
자체 마법 관통력은 29입니다.

루덴+공허의 주문력은 190입니다.(위 설정 공허)
2코어 기준 일반적인 원거리 딜러의 마법 저항력은 30초반
약 36으로 잡는다면 주문력 0부터 공허가 불리합니다.
(주문력이 높을수록 라바돈의 효율이 증가하고, 루덴+공허의 주문력은 190부터 시작이므로 무조건 공허가 불리한 결과입니다.)

일반적인 미드 근접 챔피언의 저항력인 45~50에서는, 2코어 시점일 경우라는 가정 하에 비등비등하지만, 실제 상황에서 정확히 2코어로 공허를 가는 게 아니라면 공허가 더 불리합니다.(마저 50 기준 주문력 180에서 역전, 실제 공허의 주문력은 70이니 다른 조건 하나없이 공속 적응파편 도란링에 공허만 있을경우 주문력 약 174입니다.)

원딜이 헤르메스 신발을 올린 경우 마법저항력은 약 60이고
이때는 깡주문력 260부터 라바돈이 더 유리합니다.
(루덴-공허-3코어와, 루덴-라바돈-3코어에서 3코어가 공허,라바돈이 아니라면 3코어 시점부터 어지간하면 라바돈이 유리해진다는 뜻이며, 마법저항력이 이 수치를 넘어설 경우엔 2코어 시점에선 풀스택 인장이나 메자이가 있거나,다이소가 심하지 않은 이상은 공허가 유리하다는 뜻입니다. 돌발 일격을 든 암살자가 2코어로 공허를 고려할 일은 없으니 생략합니다.)

3코어 기준으로는 마관이 34이고 돌발 일격 기준 40입니다.
보통 3코어를 들고있을경우엔 주문력이 280~400으로 다양할텐데
(루덴80 공허110 시야수집30 룬16 인장50 지평선115 폭결24)
돌발 일격 기준으로는 상대의 마법저항력이 65일경우(맞라이너 원거리 챔프가 헤르메스 산 기준) 주문력 375까지는 공허가 유리합니다.
상대의 마법저항력이 63일때 역전되는 시점이 딱 주문력 280으로, 공허의 효율과 라바돈의 효율이 동일하네요.
마관 34 기준으로는 상대의 마법저항력이 57이면 주문력 280에서 역전됩니다. 수치가 정확히 6 차이인 이유는, 우연히도 두 조건에서 공허가 모두 트루뎀을 박고 있기 때문입니다.

4코어,5코어,6코어부터는 가는 템에 따라 주문력의 차이가 크니 저항력에 따라 적으면 다음과 같습니다.
4코어 기준 마저 64일경우 주문력 375
마저 70일경우 주문력 532
5코어 기준 마법저항력이 70일경우 주문력 437 필요
마법저항력이 72일경우 주문력 617
6코어 기준은 마관신이 없으므로(6코어에 라바돈과 공허 중 하나만 있을 확률은 없겠지만..) 마관이 25고
따라서 주문력이 514만돼도 상대 마저가 85를 넘어야 공허의 효율이 더 좋아집니다. 마저가 90이먼 주문력이 606을 넘어야 하네요.
그런데 제가 이렇게 계산해놨긴 하지만, 라바돈,신화템을 제외하고 이 게임에서 딜을 거르고서라도 필요한 템이 4개일 리는 거의 없으므로 그냥 신발 팔았으면 얌전히 공허 갑시다.
라바돈에 공허가면 존나쌔요 하나있는거랑 비교가안됨

벨트는 제가  계산을 하려 했는데 생각해보니 벨트를 가는 챔피언은 거의 무조건 돌발일격을 들기 때문에 루덴의 마관6이 있는거랑 똑같아서 따로 계산할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그래서 벨트에 쿨감신 가는 기준으로 한번 계산해보겠습니다.
(루덴에 쿨감신 가는것과 똑같음)
2코어는 마관 11입니다.
상대 마법 저항력이 65인 기준으로 약 195의 주문력이 필요하네요.
상대 ap 라이너가 선 헤르메스부터 올리는 게이일경우엔 공허가 딜이 더 쌥니다. 그렇다고 피즈로 2코어 공허를 올리진 마세요.

3코어는 마관 16입니다.
어지간하면 3코어를 리치베인을 포함해서 가게 될 텐데, 피즈,에코류의 챔프를 해보셨으면 아시겠지만 이챔프들 잘풀려서 메자이라도 간게 아니라면 진짜 주문력이 더럽게 안 오릅니다.

상대의 마법저항력이 75면, 주문력이 291 필요하네요.
제가 피즈 할 때, 적당히 풀렸다면 3코어 시점에 주문력이 270~300정도 됐던 것 같습니다. 상대 미드 밴시에 원딜 주포로 게이 메타라면 3코어 공허도 가볼 만 하겠네요.

참고로 3코어로 메자이 풀스택을 쌓으셨다면 주문력 385기준 마법저항력 85를 넘겨야 합니다. 물론 메자이 풀스택을 쌓은 시점에서 그판은 뭘 가든 어지간하면 이기겠지만요.

4코어는 마관 21입니다.
마저 75 기준 주문력 332, 85 기준 주문력 448을 넘겨야 합니다.
5코어는 마관 26이고, 마저 80 기준 454, 마저 90 기준 631이네요.
6코어는 루덴과 결과가 똑같으니 생략하도록 합시다.

위의 결과를 보니, 고정 마관 수치가 높으면 높을수록 주문력이 낮더라도 공허가 제 힘을 발휘해 주네요. 그렇다면 상식적인 생각으로 밤수나 리안드리를 간다면 상대적으로 공허의 효율이 낮아지겠죠?

밤수-쿨감신의 경우
목표가 마저가 36인 원거리 딜러일 경우
주문력 53부터 라바돈이 유리하니 사실상 불리합니다.

마저가 44인 마저룬 든 맞라이너일 경우
주문력 78부터 유리하니 마찬가지죠.

마저가 60인 헤르메스 간 원딜러는
주문력 135부터 라바돈이 유리하니 역시나 공허는 불리합니다.

마저가 70인 헤르메스 간 근접 라이너라면
주문력이 180부터, 2코어까진 공허가 유리하네요.

마저가 80인 주포 두른 근접 라이너라면
이경우엔 주문력 232까진 공허가 유리합니다.

밴시 들고 온 메이지라 마저가 90이라면
주문력 296, 약 3코어까진 공허가 유리하네요.
그 이후론 생각나는 말이 없으니 쭉 적어보자면
100 -> 375
110 -> 475
120 -> 606
130 -> 786이니
마법저항력이 120을 넘으면 거의 무조건 공허가 유리하다고 봐도 됩니다. 확실히 벨트나 루덴처럼 마법관통력이 유동적으로 변하진 않으니 매우 편하네요. 계산해본 결과, 확실히 깡계비가 매우 낮은(200)인 만큼 라바돈의 효율이 매우 좋은것으로 나오네요.
대부분의 AP 챔피언이 속하는 250~400구간이라면, 공허의 효율이 더 좋게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밤수 쿨감신을 가는데 돌발 일격을 든다면,
70 기준 202
80 기준 263
90 기준 339
100 기준 435
110 기준 563
120 기준 738이었습니다.
마관 6만으로도 은근 차이가 나네요.
밤수에 마관신을 간다면
60 기준 195
70 기준 264
80 기준 354
90 기준 472
100 기준 637이네요.
그렇다면 밤수에 돌발일격 마관신이라면?
50 기준 160
60 기준 226
70 기준 311
80 기준 424
90 기준 583
고정마관이 늘어남에 따라 공허의 효율이
매우 많이 증가하는 것이 보이시나요?
정말 극단적인 쿨감이나 스펠 쿨 감소가 필요한 게 아니라면 리안드리나 밤수를 갔을 경우엔 어지간하면 마관신을 신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쿨감이 없는 코어템을 맞추면서 많은 쿨감이 필요한 챔프는 아직 못 봤으니까요.

깡계비 250은, 빅토르,카시오페아,아지르 등이 속하는 구간이죠.
루덴 - 마관신부터 계산 해봅시다.
마저가 50인 경우, 역전 구간이 무려 주문력 246이네요.
마저가 46만 되더라도 역전구간이 171입니다.
근접상대면 마저룬 하나만 있어도 딜적으론 부족할 게 없네요.
(물론 2코어 공허가면 무지성 탈론 튀어나와서 딜못박음)
참고로 마저가 35~45일땐 라바돈이 효율 더 좋습니다.
3코어의 경우
마저 54기준으로 253이네요. 미드에 오는 챔피언 중 1렙 마저가 가장 낮은 챔피언은 공없는 오리아나인데, 1렙 공없는 오리아나라도 마저룬에 헤르메스라면 공허가 효율이 더 좋은거죠.
심지어 탈론은 렙업만해도 54 찍습니다. 그래서 전 탈론이 싫어요.
마저 60기준으로 400입니다.
4코어의 경우, 마저 60기준 288입니다.
마저 65기준 582니까 65 넘는다 싶으면 걍 가면 됩니다.
5코어의 경우, 마저 70기준이 582입니다.
사실상 극단적인 물몸조합이 나오는경우는 크게 없고 있더라도
헤르메스나 주포 하나 올리면 무조건 70 넘습니다.
내가 딴놈 다 개무시하고 마저 50 이하인놈만 팰거 아니면
어지간하면 풀템에 공허가 들어가는 게 좋은거죠.
그리고 6코어일 경우는
마저 75넘으면 주문력 612고
80이면 727일겁니다만 어차피 둘다 갈거라 믿습니다

루덴에 쿨감신이라면(벨트/돌발일격과 같음)
2코어 마법저항력 55 기준 주문력 196입니다.
참고로 위에선 저항력이 65일때 195였어요. 효율 차이가 보이네요.
3코어 마저 55기준 216, 80기준 390입니다.
근데 사실 3코어 메자이땜시 높게 잡고있는거긴 한데
어지간한 쿨감신 가는 챔피언은 벨트-존야-리치베인-인장이라
주문력 높아봤자 90+18+65+30+65+70에 용/바론이긴 해요
4코어 마저 65기준 330, 80기준 514입니다.
5코어 마저 65기준 377, 80기준 603이네요.
6코어는 위에 썼으니 역시 생략합니다.

밤수-쿨감신의 경우엔
마저 60 -> 186
70 -> 244
80 -> 313
90 -> 396
100 -> 500
110 -> 631
120 -> 803입니다.
밤수 - 돌발일격은
60-> 207
70 -> 273
80 -> 353
90 -> 453
100 -> 579
110 -> 746이네요.
참고로 이 글에선 위에서 언급했듯 라바돈의 주문력 뻥튀기 효과를 무시하므로, 공허를 포함한 풀템으로 주문력 700을 넘기긴 거의 불가능합니다. 화염용 3개정도 챙기고 바론먹고 폭결들면 가능할지도?

밤수 - 마관신은
50 -> 191
60 -> 264
70 -> 355
80 -> 472
90 -> 627입니다.
800까지 안적은 이유는 마관신을 안팔고 800이 되기는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에요. 쓸데없는 잡지식이지만, 마법저항력이 100일 경우 약 843에서 라바돈과 공허의 효율이 똑같아지는데, 이 때 마관신을 팔고 주문력 100 이하의 마관이나 딜적옵션이 없는 아이템을 구매하면 딜적으로 손해입니다. 물론 다들 방템겸용템을 사시겠지만요.

밤수 - 돌발 - 마관신의 경우
45 -> 182
50 -> 218
60 -> 305
70 -> 416
80 -> 564
90 -> 772입니다.

깡계비가 300 근처인 챔피언은 매우 많죠.
니달리(사실 얜 상대 체력에따라 달라서 복잡합니다), 카사딘, 사일러스, 이블린, 카타리나, 피즈, 제라스, 신드라, 카서스, 딩거(포탑3개 레이저 쏘는기준 대충 300대임), 갈리오, 초가스등이 있죠. 이쯤되면 하이퍼캐리형 왕귀챔인 라이즈, 블라디같은 애들은 왜 안보일지 궁금하셔할거 같아서 말씀드리자면, 저 둘은 AP계수와는 독립적인 계수가 있어서 AP계수와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블라디는 딜적인 측면이 아니라 다른 측면에서 AP계수의 효율이 나오는 구조이고 라이즈는 사실 라바돈 안가도 딜 차고 넘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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