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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L]리그오브레전드(롤) 프리시즌 분석: 레벨제한,레벨 업과 보상 분석 - 초기 조정에 대해서 관련된 분석 본문

패치노트/분석

[LOL]리그오브레전드(롤) 프리시즌 분석: 레벨제한,레벨 업과 보상 분석 - 초기 조정에 대해서 관련된 분석

Unkn0wn err0r 2017. 11. 18. 1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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ㅜ안녕하세요


라이엇 분석 내용+제 의견을 더불여넣을 글을쓰게될


limbo의포스팅입니다.


아마도 제블로그는 다른블로그와는 다른 포스팅을 자주하게됩니다.


아, 물론 다른블로그들이 하는 포스팅도 같이하구요



레드포스트라고 세계적으로 우리나라의 인벤같은 사이트가있는데


다른분의 번역을빌려서 추가적으로 번역해서 글을 작성해보도록하겠습니다.



그럼 시작해볼까요?



이번 포스트의 세 줄 요약:

 - 피드백에 대한 답변으로, 오늘의 첫 번째 승리(퍼윈) 보상 경험치 중 일부를 파랑 정수로 바꿀 것입니다

. - 1~30레벨에서의 레벨 업이 어떻게 바뀌었는지와 어떻게 레벨링이 더 쉬워졌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 30레벨 이상에서의 경험치 곡선과 높은 레벨에서 고통받지 않기 위한 방안에 대해 보여드립니다.


저희는 이미 한 가지를 변경했습니다. 레벨 업 캡슐에 들어 있는 최소 파랑 정수 가치를 높였는데요. 이제 가장 낮은 가치의 경우 720 BE에서 810 BE의 가치를 주게 됩니다.

상세 내용으로 들어가 보죠.




오늘의 첫 승리

먼저, 오늘의 첫 승리 보상에 있는 조정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저희는 몇몇 분들이 말씀해 주신 챔피언 구매에 파랑 정수가 약간 부족할 때 레벨 업 중간에 파랑 정수를 얻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저희의 계획은 오늘의 첫 승리 보상의 경험치 중 일부를 파랑 정수로 바꾸는 것입니다. 현재 퍼윈은 575 XP의 보상을 주지만, 이를 바꿀 때 (7.23패치 중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50 BE와 400 XP로 바꿀 예정입니다.


1-30 레벨 업 속도

이제 1-30 레벨 업 속도가 빨라졌다는 것에 대해 알아봅시다.저희는 새로운 플레이어들의 레벨링 곡선과 그들의 1부터 30레벨까지의 경험에 대한 몇 가지 우려 사항을 보았습니다. 새로운 시스템에서 1부터 30까지 레벨업하는데 필요한 경험치는 증가하지만, 그 변화가 있어도 레벨링은 여전히 더 빠를 것입니다. 상세 사항을 보면서 이해해 봅시다.

기존 시스템에서, 평균적인 게임은 115 XP를 줍니다. 아래 그래프는 레벨 30까지 필요한 게임 수를 보여줍니다.




평균적으로 레벨 30에 도달하는 데에는 178 게임이 필요합니다. (물론 평균 게임 길이나 승률에 따라 달라집니다.)

새로운 레벨 시스템에서, 평균적인 게임은 192 XP를 줍니다. 추가적으로, 오늘의 첫 승리는 15레벨부터 경험치를 주기 시작합니다. 이건 비교를 약간 어렵게 하는데요. 만약 당신이 퍼윈을 더 많이 먹는다면, 더 조금의 게임이 필요하게 됩니다. 저희 통계는 일반적인 플레이어들이 네 판에 한 번 퍼윈을 따는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한 번 퍼윈에 6게임 또는 8게임을 하는 경우에 어떻게 되는지 보시죠.



(위 데이터는 퍼윈이 400 XP를 주는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역주 : 파란색이 기존 레벨링 시스템, 초록색이 퍼윈당 8게임, 빨간색이 6게임, 노란색이 4게임)

만약 당신이 4게임당 한번 퍼윈을 따는 일반적인 플레이어라면, 30레벨에 도달하는데 152게임이 필요합니다. 예전보다 빠르죠. 6게임당 한 번 딴다면 166게임이 걸립니다. 희귀한 경우지만, 당신이 슈퍼-하드코어 플레이어라서 8게임에 한번 퍼윈을 딴다면, 30레벨까지 174게임이 걸립니다.

따라서, 이것은 거의 모든 사람에게 새로운 시스템이 1레벨부터 30레벨까지의 레벨링이 빨라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유일하게 더 느려지는 방법은 퍼윈을 따기 전에 아홉 게임 이상 하는 것 뿐입니다. 만약 그렇더라도, 이전보다 한두 게임 더 하게 될 뿐입니다.




1-30 변화

그래서, 보상은 어떨까요? 기존 시스템에서, 당신은 퍼윈을 얼마나 먹었었냐에 따라서 13000에서 18000 IP정도를 벌었을 것입니다.

그럼 새로운 시스템과 비교해 봅시다. 30 이후의 챔피언 캡슐들과 다르게, 레벨 30까지의 챔피언 캡슐은 무작위 보상이 들어있지 않습니다. 대신 당신은 특별한 챔피언 또는 미리 정해진 파랑 정수 가치(모두 추출했다는 가정 하에)를 가지는 챔피언 파편들을 받게 되죠.

다음은 1부터 30까지 받는 파랑 정수 가치입니다.

(역주: 레벨 9에는 S등급 받을 때와 같은 마법공학 상자, 20레벨에는 무작위 아이콘, 25레벨에는 무작위 와드 스킨)

즉 새로운 시스템에서는 레벨 30이 될 때까지 애쉬, 가렌, 브랜드 챔피언과 아이콘 하나, 와드 스킨 하나, 그리고 20312 BE를 얻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이것은 받은 모든 챔피언 파편을 추출할 경우라는 것을 알아두세요. 만약 이 챔피언 파편들을 업그레이드한다면 더 많은 가치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20312 BE라는 값은 곧 바뀔 퍼윈 보상에 포함된 50 BE를 포함하지 않았으므로, 실제 총합은 더 클 것입니다. 그리고 룬이 모두 무료가 되었다는 것을 참고하세요. 새로운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레벨 시스템에서 챔피언들을 구입하기 쉬워진 것입니다.

새로운 레벨 시스템이 레벨 1-30 플레이어들에게 준 효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가장 큰 점은 여러분의 30레벨까지의 여행을 마치는 것이 빨라졌다는 것이고(어쩌면 훨씬 더), 그리고 모든 플레이어들이 보상을 어떻게 쓰던간에 더 많은 보상을 가지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럼 이제 30까지 레벨업을 마쳤으니 이제 30 너머를 이야기해 봅시다.




30 그 이상의 레벨링 곡선

자, 그럼 이제 아주 높은 레벨로 갔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확인해 봅시다. 이 부분은 약간 무거운 수학이 들어있지만, 함께 가 보죠.

새로운 레벨 시스템에서, 레벨을 올리는 것은 점점 더 힘들어집니다. 30레벨부터, 난이도 곡선은 일명 "계단" 효과를 보이기 시작합니다. 당신이 길잡이 레벨(매 25 레벨)에 가까워질 때마다 더 힘들게 만들지만, 길잡이 레벨에 도달하고 나면 다음 길잡이 레벨에 가까워지기 전까지 다시 쉬워지죠. 현재 버전의 레벨 시스템에서는 150레벨 전까지는 각 길잡이 레벨마다 난이도가 높아집니다. 그 구간을 지나게 되면 계단은 더 이상 높아지지 않습니다.

저희가 높은 레벨에서 고통받는 기분을 느끼는 것을 원하지 않는 플레이어분들의 피드백을 받았기 때문에, 저희는 높은 레벨에서의 레벨업을 조정하여 더 쉽게 만들 것입니다. 아래의 그래프는 현재 레벨링 곡선 (파란 줄)과 앞으로 변하고 나서의 시스템 (주황색 줄)을 보여줍니다. 이 변화는 7.23 패치 중에 업데이트될 것입니다.



이 변경 이후에는 50 이후에는 더 이상 레벨업이 어려워지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이전과 같이 각 길잡이 레벨 전까지는 레벨 업이 점점 어려워지는 양상이 보이겠지만, 변경 후에는 150레벨이 아닌 50레벨부터는 더 이상 레벨업이 느려지지 않습니다.




보상 시스템의 비교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모든 분들에게는 하나의 질문이 남아있죠. 과연 당신이 이전 시스템에서 얻던 IP와 비교해서 현 시스템에서 BE를 많이 또는 적게 얻게 되는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한 것일 겁니다.이에 대한 답은 평균적으로는 레벨이 몇이냐에 상관없이 더 많이 얻을 것이라는 겁니다. 당신이 이전보다 조금이라도 덜 보상을 받는 경우는 당신이 정말 미친듯이 리그 오브 레전드를 매일매일 많이 플레이하는 경우 뿐입니다. 자료와 함께 살펴보죠.

미리 말씀드릴 것은 이 아래의 모든 자료는 위에서 말씀드린 퍼윈과 30레벨 이후 레벨링 곡선의 변화가 적용된 후의 자료라는 것입니다. (역주: 물론 아주 큰 격차는 나지 않으며, 다음 패치도 2주정도밖에 걸리지 않으므로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아래에 있는 그래프는 현재 시스템에서 각 레벨에 도달할 때 까지 얻을 수 있는 총 BE와 같은 숫자의 게임을 이전 시스템에서 플레이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IP에 대해 비교한 것입니다. 새로운 시스템은 주황색으로, 기존 시스템은 파랑색으로 표시하였습니다.

그래프에 대해 설명할 시간이군요. 여러분이 게임을 하면서 얼마나 많은 퍼윈을 얻느냐가 변수가 됩니다. 위 그래프는 여러분이 4게임마다 한 번의 퍼윈을 따는 것을 가정하였

습니다.

 이건 일반적인 플레이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것보다는 게임을 많이 하기도 하죠. 그러면 다음과 같은 그래프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이 그래프는 6게임마다 한 번의 퍼윈을 따는 경우입니다. 이 분은 일반적인 플레이어들보다는 리그 오브 레전드를 많이 하는군요. 

아무리 레벨이 높아져도, 이 플레이어는 이전 시스템에서 얻는 IP보다 많은 양의 BE를 평균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럼 많은 기본적인 경우를 살펴봤으니, 이제 예외적인 경우로 8게임마다 한 번의 퍼윈을 따는 플레이어를 봅시다.

 이 사람은 진지하게 롤을 해서, 보통 8게임을 연속으로 하는 분이죠. 이 사람은 새로운 시스템에서 기존 시스템에 비해 어떤 결과를 얻을까요?

이 경우에서, 두 경우는 매우 비슷합니다. 얼마나 비슷할까요? 2200게임이나 한 뒤에도, 새로운 시스템에서 2300 BE가 적을 뿐입니다. 이런 게임을 많이 하는 사람과 게임을 그보다는 적게 하는 사람들의 보상 차이는 저희가 이번에 처음 도입한 것이 아닙니다. 퍼윈 보상이 이미 그런 차이를 메워주는 시스템 중 하나죠. 이런 플레이어들은 새로운 시스템에서 누구보다 빨리 레벨을 올리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게 특별한 레벨 업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걸로 멋도 부릴 수 있죠.)

결론은 이렇습니다. 대다수의 플레이어들에게, 기존 IP 기반의 시스템보다 현재 시스템은 평균적으로 더 많은 보상을 준다는 것입니다.



결론

어머나, 그래프가 정말 많군요.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저희는 이 새로운 큰 변화가 완벽하게 나올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프리시즌은 많은 것을 바꿀 수 있는 시간이고, 저희는 시스템이 제대로 돌아가기 위해 여러분의 많은 피드백이 필요하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니까 저희는 여러분들의 피드백을 계속 기다립니다. 정말로 감사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레벨링과 보상 시스템에 대한 몇몇 우려를 들었는데요. (특히 숙련도 6/7레벨 가격과 보상 시스템의 무작위성) 다만 위에서 소개드린 변화는 저희가 적용하기 위해 준비된 유일한 것입니다. 지금은 시스템과 함께 한 번에 몇 가지 사항을 조정하여 효과를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새로운 시스템이 어떻게 느껴지시는지 알려주시길 부탁드려요. 저희는 의견을 듣고 있습니다. 질문이 있으시다면 아래 댓글창을 통해 질문해주세요!


몇몇 댓글들(간단히 번역합니다. 일부 내용은 빠질 수 있습니다.)


유저 : 그래서 레벨 4 이상의 플레이어들은 브랜드, 가렌, 애쉬를 받는건가? - 글쎄요, 지금은 그럴 계획은 없습니다. 저희가 30레벨을 이미 달성하신 분들에게 신규 유저들이 30을 찍으면서 얻을 수 있는 BE를 지급하지 않는 것과 같은 논리인데요. 기본적으로 여러분은 30레벨에 도달하면서 이미 IP의 형태로 보상을 받으셨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프리시즌 FAQ를 참고해 주세요.

유저 : 튜토리얼 업뎃할 생각 있어? - 그래야죠. 더 나아질 겁니다.


유저 : 가지고 있는 챔피언의 파편을 한번에 추출할 수 있게 해줘. 하나씩 누르는거 힘듬 - 흥미롭군요. 확실히 하나하나 추출하는건 고통스럽죠. 팀에게 전달하겠습니다.



유저 : 내가 놓쳤는지는 모르겠는데, 혹시 게임 길이에 따른 보상에 대한 변화는 없어? 내 기억이 맞다면 짧은 게임은 보상을 덜 준다는 라이엇 코멘트를 본 것 같았는데 말야. 그럼 나같이 칼바람을 즐기는 유저나, 어쩌다 짧은 게임만 하는 유저들이나 그렇게 평균 게임 시간보다 짧은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보상을 예전보다 덜 얻는거야? - 짧은 게임에서의 경험치 획득에 대해선 유심히 지켜보고 있습니다. 지금은 저희가 위 그래프들이 정확하다는 것을 확신하고, 그러므로 당신도 예전 IP보다 BE를 더 얻을 것입니다. 만약 짧은 게임에 대한 XP 획득률 조정이 필요하다면 그렇게 할 것이지만, 지금은 그러기엔 아직 이릅니다.



유저 : IP랑 BE랑 비교하는건 문제가 아니야. 긴 시간 이후에 BE를 왕창 얻는건 예전에 조금씩 IP를 차곡차곡 쌓던 것보다 기분이 나빠. 결국에 조금 더 주는건 문제를 해결해 주지 않아. - 저희가 이번에 받았던 큰 오해는 이전보다 적은 BE를 준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내부 동작을 보여드림으로써 그런 오해를 없애고 싶었습니다. (역주 : 이 아래로는 Rioter의 반박과 그에 대한 재반박 등이 이어지는데, 제 영어 실력이 짧아서 번역이 힘드네요. 지금 번역할 시간도 부족해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 7.23에 여러 시스템이 바뀔 예정. 퍼윈이 50BE를 주는 등 

- 전체적으로 하루에 8게임 이상 하는게 아닌 이상 이득을 보는 시스템

 - 1부터 30까지 올리는거 조금 빨라지고 보상도 많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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