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

[LOL]리그오브레전드 분석:롤챔스에서 미드 코르키는 과연 좋은픽일까? 본문

패치노트/분석

[LOL]리그오브레전드 분석:롤챔스에서 미드 코르키는 과연 좋은픽일까?

Unkn0wn err0r 2017. 8. 8. 14:49
반응형
 안녕하세요limbo분석포스팅임니당
시작해보겠습니다


최근 LCK경기를 보다보면 미드 코르키를 픽하는 경우가 꽤 많다.


코르키를 자주 픽하는 이유로는 미드챔피언으로서 특별한 생존기의 보유, 스펠의 자유도(텔레포트,정화,회복,베리어등 제한이X) , 포킹가능 등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누가뭐래도 1순위 장점은 무난한 미드픽, 어떤 픽과도 대부분 반반가기 좋고,생존력이 뛰어나기때문이다
후반지속딜중 미드에서 최고라말할정도로 후반지속딜은 쌔다.

여기에코르키패시브에대해서 이야기를 한번더보태면 평타가 마법피해로들어가는비중이 50퍼에서 70퍼로바뀌었다 사실상 이게버프라고보는사람 있는가하면 사실상너프에 가깝다고본다
하이브리드딜로들어오면 상대가 템올리기 불편했는데 걍이제는 마법피해가 전부라고보면된다.

하지만 필자는 요즘 경기를 보다보니 `코르키가 지는 상황에서 생각보다 많이 무기력하다`라고 느껴졌고, 장점에 비해 단점들이 (부족한CC기, 그로인한 변수창출능력의 한계, 탱메타의 영향 등) 더 크게 작용하고있지않을까? 라는 생각이 들어서 데이터를 한번 찾아봤다.




그래서 찾아본 2017 LCK 섬머 데이터를 살펴보면 재밌는 점을 발견 할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코르키의 픽률에 비해 승률이 매우 저조하다는 것이다.



* 주요 미드 챔프들의 승률

갈리오     36승 24패 60%

신드라     16승 13패 55.2%

오리아나   39승 33패 54.2%

카시오페아 14승 12패 53.8%

탈리야      35승 31패 53%

코르키     15승 29패 34.1%

위의 미드픽중에서 CC기가 부재인 미드챔피언은
코르키말고 없다.

갈리오야 워낙 OP챔피언이다보니 논외로 치더라도, 대부분의 대세 미드챔프들의 승률은 5할대 초중반을 유지하고 있는데에 비해서 코르키는 34%의 승률을 기록하고있다.


이 정도 승률의 다른 미드챔프는 바로 빅토르다.

9승 13패 40.9% 


물론 코르키에 비해 픽횟수가 적긴하지만 

최근 메타에서 빅토르에 대한 인식을 생각해보면 코르키의 승률이 얼마나 처참한건지 다시한번 느껴지는 데이터다.


그리고 또 특이한 부분을 찾아낼 수 있었는데 바로 밴 횟수다.

무려 44번의 픽을 받은 코르키지만 밴 횟수는 고작 15번 정도 뿐이다.

탈리야 81번, 신드라 107번, 오리아나 55번, 카시오페아 36회에 비해서 매우 적다.


이 데이터는 결국 상대하는 입장에서도 크게 견제할 필요성을 못느낀다는걸 뜻한다.

LOL이란 게임은 결국 성능이좋고 상대하기 어려운 챔프를 고르는게 주요 골자라는 점에서 코르키는 과연 좋은 픽인가? 라는 의문이 들 수 밖에없다.



물론 코르키가 충분히 `쓸만한` 픽이다 라는 점에는 동의한다.

앞에도 말했지만 반반가져가기 쉽다는 점, 텔레포트등 스펙을 자유자재로 사용 할 수 있다는 점. 프로급에선 무시할수 없는 장점이다.

게다가 아프리카의 쿠로선수처럼 텔레포토를 잘 활용한다면 인원배치면에서도 유연해질 수 있고, 실제로 탑 스플릿주도권이 밀려도 미드 텔레포트로 변수 창출이 가능하다는걸 보여주는 장면이 있기도했다.


하지만 반반 가져가기 쉽다는 장점에 현혹되어서 또는 포킹 거품딜에 취해서, CC기의 부재 등 단점에 대해선 고려하지 않고, 다른 미드픽이 열려있을때 마저 코르키를 픽하는건 아닐지 다시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심지어 코르키의 포킹능력은 궁극기 너프로
사실상 크게 강점이라고 보긴어렵다고본다.
패시브 폭탄배송은 이제 왠만한 팀들은 다 대처도해서 예전만큼 좋다고볼순없다고 본다.



이만LIMBO의 분석포스팅을 마무리지어봅니다



반응형